[스미싱 문자] 예방법,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미싱 문자 예방법, 대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제가 직접 경험을 해보고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이런 글을 올리게 되었어요. 요즘 코로나 19 사태가
점점 장기화되면서 택배가 급증하면서 발생하는 문제
인 거 같아요. 혹시나 스미싱 문자를
클릭하셨을 때에는
아래와 같이 참고해서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스미싱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1. 의심스러운 링크 클릭하지 않기
의심스러운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않습니다.
누르게 되는 순간 바로 링크를 통해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피해를 입게 될 수 있어요.
2. 스미싱 예방 앱 설치
혹시 라도 실수로 링크를 누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대비해 스미싱 차단 앱 설치도 좋아요.
3. 스마트폰 설정 바꾸기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보안 설정 부분으로
이동하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시켜서 문제를 가진 앱을
설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https://youtu.be/X05VWLW9OYI?t=580
<출처: SBSCNBC 뉴스 유튜브 >
스미싱 대처법에 알아보자 !
1. 소액결제 차단
본인 실수로 링크를 클릭했다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 전화해서 소액결제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결제가 됐을 수도 있으니
내역을 확인하고 피해를
본 경우 다음 절차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① 통신사 고객센터를 토아여 최근 모바일
② 결제 내역 확인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
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
③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 확인서' 발급
④ 소액결제 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
⑤ 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⑥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
⑦ 통신사나 결제대행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 보상 요구
2. 공인 인증서 재발급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은행 업무
및 결제를 한다면
다시 재발급을 받도록 합니다.
3. 비밀번호 변경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에 저장된 계정 비밀번호를
가능하면 모두 변경하는 것이
좋아요.
4. 악성 앱 삭제
위 방법을 적용한
다음 왠지 꺼림칙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앱을
모조리 찾아서 삭제합니다.
기기를 다루는데 서툴다면 대리점을 방문해서
스마트폰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도
좋아요.
5. 주변 사람 및 지인에게 알리기
링크를 눌러 설치된 프로그램 가운데 일부
악랄한 것들은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로 본인 이 받은 것과 유사한 내용을
가진 문자를 전송할 수 있으니,
주변 사람에게 내용을 알려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아요.

문자 사진은 제가 쓰는 통신사에 맞춰
KT에서 보내준 문자예요
이 문자와 함께 아래와 같이 하라고
메시지가 왔어요.
■ 유해 어플 삭제 및 점검 차원의 백신치료
문자 메시지 URL을 통해 다운로드한 어플 제거 후
① 알약 등 백신치료 어플 설치
- Play 스토어에서 알약으로 어플 검색 및 설치
- 알약 관련 백신치료 어플 실행/악성 어플 치료
(알약 어플 실행 경로: 어플 실행→ 검사하기→
검사 완료→ 치료하기→ 확인)
② ①번이 어려울 경우 프리로드로 설치된
V3 Mobile로 검사/악성 어플 치료
(V3 Mobile 실행 경로: 실행 → 검사하기 → 정밀검사 →
치료하기 → 확인)
■ 소액결제 한도 설정 방법
- KT고객센터 어플 (마이 케이티) : 로그인 후 메뉴(우측 상단 ≡ 아이콘)
→ 마이페이지 → 요금 조회 → 소액결제내역 →
이용한도 상세 내역 및 한도 변경
- KT 휴대폰결제 어플 : 로그인 후 첫 화면
좌측 상단 '나의 한도 조정'
앞으로는 아무 문자나 절대 누르지 않아야
겠다고 깨달았어요. 저와 같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것을 토대로 하셔서 빠른 대처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미리 예방법을 알고 예방하는 것도
중요한 거 같아요.